공각기동대 ghost in the shell

2018. 11. 10. 00:36카테고리 없음

공각기동대 ghost in the shell


감독: 루퍼트 샌더스

출연: 스칼렛 요한슨(메이저), 마이클 피트(쿠제), 기타노 다케시(아라마키), 요한 필립 애스백(바토), 닥터 오우레(줄리엣 비노쉬)



영화의 배경은...

인간과 기계의 경계가 희미해진 미래, 인공지능신체도 가질 수 있는 시대입니다.


정부의 지원 아래 ‘한카 로보틱스’는 로봇(인공지능신체)에 사람의 뇌를 이식하여 군 정보원을 만들어내는 연구를 하는데 메이저(스칼렛 요한슨)는 그렇게 탄생했습니다.


1년 후 국가기관 섹션9 이라는 팀에서 범죄와 테러를 막는 특수요원이 됩니다.


인간의 두뇌와 로봇의 강한 몸, 특수한 능력(네트워크 접속, 투명화, 딥 다이빙등)을 이용하여 임무를 수행해나갑니다. 


어느 날 아프리카 연방 대통령이 자리한 호텔연회장에 테러가 발생하고 메이저와 섹션9 팀이 투입됩니다.


그 곳에서 접대를 받던 박사는 접대로봇인 게이샤 로봇들이 해킹되어 사람을 공격하고 테러리스트들은 게이샤 로봇으로 그 자리에 있던 ‘한카 로보틱스’ 박사의 뇌를 해킹합니다.

테러 현장은 성공적으로 제압했지만 연이어 ‘한카 로보틱스’의 박사들이 살해되는 사건이 벌어지고 현장에는 ‘쿠제’라는 남자의 메세지가 남아있었습니다.


그는 “한카 로보틱스에 협조하면 파괴하겠다”라고 경고합니다.


섹션9 팀과 ‘한카‘는 수거된 게이샤 로봇을 조사하려 하지만 손상이 심해 복구가 어려운 상황,

메이저는 안전성이 보장안되는 딥 다이빙으로 게이샤 로봇에 접속하게 됩니다.


역으로 해킹당하는 위기 상황에 빠졌지만 그의 은신처 파악에 성공하고 작전을 수행하지만 검거에 실패합니다.


쿠제를 쫒을수록 메이저는 자신의 존재에 의문을 가지게 되고 자신의 기억을 의심하게 됩니다.

알 수 없는 환영을 보기도 한다 처음에는 단순한 오류일꺼라 여기지만 의문은 점점 커지던 중에 쿠제가 다시 ’한카‘의 박사를 살해하는 일이 발생하고 메이저는 쿠제가 ’프로젝트 2751’ 관련자들을 살해하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다음 타겟이 자신을 로봇의 몸으로 바꿔주었지만 로봇이 아닌 영혼을 가진 특별한 존재로 대하는 오우레 박사임을 알게 되고 박사를 위험에서 구합니다.


메이저는 쿠제에게 해킹당한 범인을 심문하게 되면서 다시 쿠제의 위치를 파악하고 현장으로 출동하지만 위험에 빠지면서 쿠제에게 붙잡힙니다.


쿠제와 대면한 메이저, 메이저는 쿠제에게서 인간의 뇌를 이식한 로봇이 메이저가 처음이 아니고 쿠제는 실패한 실험대상임을 듣게 되고, 그는 정신(뇌)이 살아있는 상태에서 자신의 로봇 몸이 절단당하고 폐기되는 것을 지켜봤다고 얘기하며 자신이 하는 살인은 정당방위라 얘기합니다.


쿠제와 몸 싸움을 하던 도중 메이저는 쿠제의 몸에 새겨진 그림을 보고 놀합니다.


그 그림은 메이저가 늘 보는 환영 속 장면과 일치했으며 쿠제 역시 늘 떠오르는 장면이라고 말합니다.

둘에게 연결 고리가 있음을 알게 된 메이저는 혼란에 빠지고 마침 자신을 구하러 온 섹션9 동료들의 등장에 쿠제는 도망치고 메이저 역시 그들을 피해 달아나 오우레 박사를 찾아가 박사에게 진실을 묻도 답을 들은 메이저는 혼란스러움을 느낍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던 기억은 거짓이었고 쿠제가 누구인지 박사도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뇌 이식을 위해 무고한 사람들이 살해됐고 실험체가 됐으며 실패 후에는 버려지고, 살해는 ’한카 로보틱스‘의 커터에 의해 이뤄졌으며, 오우레는 자신의 연구를 위해 묵인을 해왔던 것입니다.


충격적인 진실에 마주 선 메이저는 스스로 ’한카‘에 붙잡히고, 커터는 진실을 알게 된 메이저를 제거하자고 하지만 오우레 박사는 기억 제거와 재프로그래밍을 제안하지만 커터는 메이저를 영혼을 가진 존재가 아닌 회사를 위한 자산, 우수한 병기로만 생각하여 명령대로 움직이지 않는 영혼을 가진 메이저는 필요없다고 말하며 살해를 종용합니다.


오우레 박사는 스스로를 희생하여 메이저의 손에 과거 자료를 쥐어 주며 무사히 탈출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커터는 오우레 박사의 죽음을 메이저의 소행이라 거짓말하고 섹션9 에 메이저와의 통신을 끊고 살해할 것을 알린다 섹션9 팀 수장 아라마키와 팀원들은 그의 말을 믿지 않고 커터에게 메이저를 죽이지 말라 경고합니다.


한 편 도망친 메이저는 닥터 오우레가 준 자료대로 과거 자신의 집을 찾아가 엄마로부터 자신의 과거에 대해 듣습니다.


자신의 이름은 모토코였고 부모님과의 다툼으로 가출을 했으며 무법지대에서 친구들과 행복하게 지냈다고, 과학 기술의 지나친 발전을 반대하였고, 경찰에 쫓겨 도망을 쳤는데 유골로 돌아왔다고 했습니다.


기억은 없지만 엄마라는 존재에 감정이 동요하고 엄마 역시 겉모습은 다르지만 모토코임을 느끼고, 과거의 집에서 나온 메이저는 섹션9 수장 아라마키에게 커터가 가출청소년들을 살해해 실험을 했음을 알리고 네트워크를 통해 쿠제가 자신을 찾아야한다고 말합니다.


둘의 대화를 들은 커터는 섹션9 팀과 메이저 둘 다를 제거하려 하지만 섹션9 수장 아라마키와 팀원들은 커터의 공격으로 위기 상황에 빠지고 네트워크 연결로 메이저의 위치도 노출됩니다.


무법지대 속 환영으로만 보았던 장소에서 쿠제와 재회한 메이저는 쿠제가 자신의 절친 히데오였음을 기억해내고 쿠제 역시 과거를 기억해내고, 쿠제는 메이저에게 자신이 구축한 네트워크를 이용해 자신들을 이렇게 만든 이들에게 함께 복수할 것을 계획합니다.


그 순간 둘은 강한 공격을 받고 쿠제는 치명상을 입고, 메이저도 강한 몸을 가지고 있지만 화력이 뛰어난 원격조종탱크를 상대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탱크에 붙잡혀 죽기 직전인 친구 쿠제를 구하기 위해 자신의 몸이 튿어지고 벌어지고 망가질때까지 힘을 써 결국 탱크를 고장내지만 자신 역시 엉망인 채로 바닥으로 떨어집니다.


쿠제는 기어와 메이저 옆에 누워 다시 한번 자신들은 이런 세상에서 살 수 없으니 함께 떠나자고 제안했으나 메이저는 아직 떠날 준비가 안됐고 여기가 자신의 자리라고 말하며 거절한다


그런 메이저에게 쿠제는 너의 영혼 속에 늘 함께하겠다고 말하며 눈을 감습니다.


도착한 커터의 저격팀에 눈을 감은 쿠제는 한번 더 저격당해 완전히 파괴되고 메이저 역시 사정권에 들어간 순간 섹션9 팀원들에 의해 기적적으로 구조되고, 커터는 자신을 찾아온 아라마키에게 죽는다 미래의 신무기가 아닌 클래식한 리볼버로...


다시 몸을 복구한 메이저는 모토코의 묘지에서 자신이 모토코임을 알리고 엄마와 짙은 포옹을 나눕니다.

그리고 여전히 섹션9 팀원으로서 범죄와 테러에 맞서 화려하고 번잡한 미래도시를 수호한다

마지막 대사가 인상 깊습니다.

“인간성이 우리의 장점임을 후세에 전하기 위해 나의 고스트가 살아남았다 난 내가 누구인지 내 임무가 무엇인지 안다”